사진 아래에 적혀 있는 설명들은 모두 <'사진' 어떻게 읽을 것인가?>의 저자 이안 제프리가 쓴 것이다. 저자가 소개하는 주요 작가들 중 마음에 드는 이들을 기록해 둔다. 사진가에 관한 컴팩트한 사전 정도로 받아들이기엔 유익하겠으나 각각의 사진을 설명할 시, 저자의 지식만이 도드라질 뿐 설득력있는 통찰은 엿보이지 않았기에 아쉬움도 많이 남는 책이다. 교양수업 수준에서 사진'사'를 접해온 나로서는 낯선 작가들의 존재를 발견할 수 있었던 것 만으로도 고마운 마음이 더 크긴 하다. 도서관에서 사진 관련 섹션을 살펴볼때는 항상 존 버거나 수잔 손택의 독해법과 유사한 것들을 배워보고 싶은 마음인데, 좋은 책을 발견하는게 쉽지 만은 않다. 사실 이렇게 무식한 방식으로 기록의 양을 늘릴 생각은 전혀 없었다. 그런데 탈보트가 찍은 아내와 아이들의 사진, 빌 브란트가 남긴 광산 노동자의 사진 등을 구글에서 찾는 동안 꽤나 많은 시간이 소모됨을 인지한 후로 사진 검색의 일정정도의 한계를 깨달았기에 앞으로 이쪽 분야는 더욱 열심히 기록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동일 작가의 사진 수십장을 감상하고 더 나은 화질을 위해 같은 사진도 몇 번이고 반복적으로 보는 과정에서 사진을 '읽는' 다는 것은 여타의 활자기반 예술물들에 대한 독해와는 전혀 다른 신선함이 존재함을 느꼈다. 사진은 공평하다. 제작도 해석의 여건도 대부분에게 큰 차별을 두지 않는다. 역시 사진은 멋진 존재다.      







윌리엄 헨리 폭스 탈보트 William Henry Fox Talbot 8

데이비드 옥타비우스 힐 & 로버트 아담슨 David Octavius Hill & Robert Adamson 12

귀스타브 르 그레이 Gustave Le Gray 14

로저 팬톤 Roger Fenton 18

줄리아 마가렛 카메론 Julia Margaret Cameron 22

피터 헨리 에머슨 Peter Henry Emerson 26

프레드릭 H 에반스 Frederick H. Evans 26

으젠느 앗제 Eugène Atget 30 

루이 베르 Louis Vert 38

폴 제니오 Paul Géniaux 40

자크 앙리 라르티크 Jacques-Henri Lartigue 42


1차 세계대전 The Great War 44

빌헬름 폰 토마 Wilhelm von Thoma 47


알프레드 스티글리츠 Alfred Stieglitz 64

루이스 하인 Lewis Hine 70

아우구스트 잔더 August Sander 74

도리스 율만 Doris Ulmann 82

알렉산더 로드첸코 Aleksandr Rodchenko 84

아카디 사커트 Arkady Shaikhet 92

보리스 이그나토비치 Boris Ignatovich 94

프랑수아 콜라 François Kollar 96

마가렛 버크 화이트 Margaret Bourke-White 100

에드워드 웨스턴 Edward Weston 104

폴 스트랜드 Paul Strand 114

알버트 랭커 파취 Albert Renger-Patzsch 122

라즐로 모홀리 나기 László Moholy-Nagy 126

에리히 잘로몬 Erich Salomon 130

앙드레 케르테즈 André Kertész 134

제르멘 크륄 Germaine Krull 142

브랏사이 Brassaï 148

앙리 카르티에 브레송 Henri Cartier-Bresson 152

마뉴엘 알바레즈 브라보 Manuel Álvarez Bravo 162

요셉 수덱 Josef Sudek 172

빌 브란트 Bill Brandt 182

리셋 모델 Lisette Model 192

헬렌 레빗 Helen Levitt 196

로버트 카파 Robert Capa 200


미국 재정주국(RA, Resettlement Administration) & 농업안정국(FSA, Farm Security Administration) 204


도로시아 랭 Dorothea Lange 208

아서 로스타인 Arthur Rothstein 212

러셀 리 Russell Lee 214

존 바콘 John Vachon 216

잭 디라노 Jack Delano 218

워커 에반스 Walker Evans 220

벤 샨 Ben Shahn 234


2차 세계대전 World War Ⅱ 244


르네 자크 René-Jacques 256

이지스 Izis 260

마르셀 보비스 Marcel Bovis 264

로베르 드와노 Robert Doisneau 268

안셀 아담스 Ansel Adams 274

마이너 화이트 Minor White 282

데이비드 시무어 David Seymour 288

루이 포레 Louis Faurer 290

로버트 프랭크 Robert Frank 292

다이안 아버스 Diane Arbus 298

도로시 봄 Dorothy Bohm 304

에드 반 데어 엘스켄 Ed van der Elsken 306

게리 위노그랜드 Garry Winogrand 310

리 프리드랜더 Lee Friedlander 316

로버트 아담스 Robert Adams 322

윌리엄 크리스텐버리 William Christenberry 326

윌리엄 이글스턴 William Eggleston 328

토마츠 쇼메이 Tomatsu Shomei 334

나카히라 타쿠마 Nakahira Takuma 344

모리야마 다이도 Moriyama Daido 346

루이스 발츠 Lewis Baltz 354

조엘 메이어리치 Joel Meyerowitz 358

스테판 쇼어 Stephen Shore 362

앤더스 패터슨 Anders Petersen 366

조엘 스텐필드 Joel Sternfeld 368









William Henry Fox Talbot, 1842


탈보트는 결정적으로 사진이 상징화되지 못하는 점을 발견했다. 사진 속 의미들은 해석이 가능하지만 정확하지는 않은 것이다.... 가족사진 안에서 소녀들은 빛을 유지하기 위해 저 자세로 서있으라는 요구를 받았을 것이고, 어쨋든 모자 아래의 얼굴은 보이지 않는다. 운명 같은 접촉이나 이에 따른 복잡한 과정은 단지 하나의 결과물 그 이상은 아니겠지만, 그 결과로서 파생되는 모든 것들을 결코 간과할 수 없다. 사진은 무의미를 의도한 의미마저 해석한다. 




Julia Margaret Cameron, 1866 




 

Julia Margaret Cameron / Annie Leibovitz, 2013




Julia Margaret Cameron


유형학은 사진에서 아주 중요한 기법 중 하나이며 사진의 표현방법과도 잘 어울린다. 카메론은 우리의 인생을 더 깊숙이 유형학적으로 보여준다.




Eugène Atget, 1912


앗제는 세기를 한참 거슬러 올라가 비밀의 세계로 우리를 데려가고 싶어 했다. 그는 또한 상상으로의 시간에 관해 매우 독특한 견해를 가졌다.... 앗제의 창은 너무나 당연하지만 다시는 돌아오지 않을 소소한 변화의 세계에 대한 자연스러운 호기심이었다. 





Louis Vert, 1900




Jacques Henri Lartigue, 1927


라르티크는 사진을 통해 순간 자체를 잡을 수 있다고 믿었고, 이를 위해 그는 최신식 사진장비를 갖추고 있었다. 찰나를 포착하는 것은 기술적인 면에서 매력적인 도전이다. 하지만 그것보다 라르티크는 삶을 하나의 스포츠 행사처럼 표현했으며, 짧은 순간을 포착한 사진은 라르티크 사진에서 자주 보이는 기법이다. 




Lewis Hine 


공장에서 가장 어린 아이도 하인이 물으면 14살이라고 대답했다. 공장에서 그렇게 대답하도록 시켰는데, 당시 합법적으로 일할 수 있는 최소한의 나이가 14살이기 때문이었다. 하인은 열악한 노동환경에 처한 아이들뿐만 아니라 아이들이 제대로 성장하기에 열악한 사회 환경까지 보여주고자 했다.




Margaret Bourke-White, 1936


'너는 그들의 얼굴을 보았다' 에 작가 어스킨 콜드웰이 쓴 사진 캡션은 이렇다. '누구나 낚시는 좋아하지만, 미끼를 준비하는 것은 좋아하지 않는다. 그것이 바로 내가 짭짤하게 생활비를 벌 수 있는 이유라고 생각한다.' 




Edward Weston, 1936




Paul Strand, 1916


스티글리츠의 묘사처럼 '잔인할 만큼 직설적인' 1917년의 사진들은 스트랜드에게 사진가로서의 명성을 가져다준다. 





László Moholy-Nagy


모홀리 나기의 시각은 매우 특출하였다. 동시대 사람들 중 많은 수가 효과를 위해 단순히 날카롭고 놀라운 앵글을 구사할 때 그는 자신의 형식만을 따랐다.




André Kertész, 1920 


케르테즈는 정치에 무관심했다. 요컨데 이 말은 그의 시각이 자유로웠다는 것이다. 군대에 있으면서 케르테즈는 많은 군중이 모인 장면을 자주 촬영했어야만 했다. 그때쯤부터 서로 다른 무리와 다른 사람들이 서로 치해하지 않고 공간을 함께 나누는 공존이 그의 사진적 주제가 되었다. 이는 아마도 본능적이며 개인적인 취향 탓도 있겠지만, 1920년대에 '공존'이라는 주제는 케르테즈를 비롯해 당시 유럽의 모든 사진가들에게 긴급하고 중요한 주제가 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André Kertész, 1948




André Kertész, 1966





Brassaï 


도시의 밤을 촬영하는 아이디어는 1930년대의 파리와 베를린에서 퍼져 있었다. 1920년대 후반부터 새로운 잡지를 위해 일하던 사진가들은 그들의 표현에 자유로웠고, 자연스럽게 누군가에게 이끌려 밤의 문화 속으로 들어가 자신들만의 언어와 행동을 가진 하나의 집단을 만들었다. 이러한 하위문화는 당시 점점 드러나기 시작한 전체주의의 공포와 국가의 강압적인 힘 속에서 최소한의 상상을 가능케 하는 피난처를 제공했다. 1930년대의 사진들은 시대를 폭로하고 소리까지 들리는 하나의 텍스트로서도 작용했다. 



Brassaï, 1931 ~ 1932 



Brassaï, 1932



Henri Cartier - Bresson, 1932


1952년에 출간된 그의 유명한 사진집 '결정적 순간'의 27번째 사진으로 실려있다. 카르티에 브레송은 갑자기 돌아선 이 남자 뒤에서 걷고 있었다. 



Henri Cartier - Bresson, 1932




Manuel Álvarez Bravo, 1924


마뉴엘 알바레즈 브라보는 어떤 사진가보다 서정적이었다.  현명한 사진가로 평가 받던 그는 말년에 탈무드의 '보이지 않는 것을 보고 싶다면 보이는 것을 세심히 관찰해라'는 구절을 자주 인용했다. 그는 '재현 예술품에는 항상 보이지 않는 것이 내포되어 있다. 만일 보이지 않는 것이 작품 안에서 표현되지 않았다면, 예술품 또한 존재가치가 없다' 라고 덧붙였다.




Josef Sudek




Bill Brandt, 1937 


빌 브란트의 사진적인 재능은 의미를 전개하고, 말속의 숨을 뜻을 알아내며 회상한다는 것이다. 



Bill Brandt, 1939 




Walker Evans, 1938


덜컹거리는 열차 안은 엄청나게 시끄러웠으리라. 이를 견디기 위해 승객들은 자기 자신이나 신문에 더더욱 몰두했을 것이다. 심지어 노래하는 아코디언 연주자에게도 다를 게 없었다. 에반스는 늘 천상의 목소리와 청아한 음색에 매혹되었는데, 사진에서는 이런 소리를 묻어버리는 악명 높은 '세상의 소음'이 묻어난다. 





Robert Doisneau, 1957




Robert Doisneau, 1932





Garry Winogrand, 1964




Garry Winogrand, 1964




Tomatsu Shomei, 1969


1930 년대의 사진가들은 자신이 역사의 참여자이자 증언자라고 믿었었다. 그러나 점차 사진가들은 자신이 거의 이해할 수 없는 사건들을 목격하기 시작했고, 1960년대 후반의 대변동은 한 세대를 바꿀 만한 새로운 사조를 예시했다. 




Moriyama Daido, 1959

 



Moriyama Daido 




Moriyama Daido, 1971 


사진 속의 아이는 야위어 보이고, 우울한 풍경 속에 혼자 있다. 모리야마는 항상 피사체와 거리를 두었다. 그의 회고록을 보면 유년시절의 모리야마는 독서를 좋아하는 고립된 아이였으며, 이 덕분에 누구보다 많은 추억을 가지고 있었다. 그의 사진에서는 종종 모리야마 자신을 연상시키는 몽상가들이 등장한다. 



Moriyama Daido 





Lewis Baltz, 1974




Lewis Baltz




Anders Petersen


패터슨은 열정적인 사진가였다. 그는 카페 레메쯔의 사람들에 관해 '나에게 결여된 인품과 성싱함이 있었다. 절망적이거나, 다정하거나, 온전히 혼자 앉아 있거나 또는 다른 이들과 함게 나누는 모든 것이 괜찮았다' 라고 말했다.  그리고 이 빈곤한 장소에는 마음속 깊은 따듯함과 관용이 있었다고 표현했다. 1970년대 그는 다양한 스웨덴 잡지를 위해 사진을 찍었으며, 죄수, 노인, 정신병자와 같은 변두리 집단에 관심을 가졌다. 



Anders Petersen, 1968



Anders Petersen



Anders Petersen, 1970



Anders Peters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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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Alan-Shore :